베트남과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지정 된 베트남 문화제 (1) 하롱 베이 (Ha Long Bay / Vịnh Hạ Long)

2021. 1. 18. 17:59베트남에 사는 남자

반응형

베트남에 살면서 또 어떤 정보들을 전하고 나눌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베트남 하면 여행이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위해서 미리미리 베트남의 유명 관광지들을 소개하면 어떨까? 생각했습니다 :)

앞으로 베트남과 유네스코 (UNESCO) 세계 문화유산 이야기를 전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유네스코가 지정하는 세계 문화유산에도 몇 가지 종류가 있다는 얘기를 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1) 지구의 역사를 담은 자연유산 (하롱베이, 퐁나케방 국립공원)

2) 인류의 역사와 가치를 담은 문화유산 (후에 기념물 복합지구, 호이안, 미선 유적, 탕롱 중앙 구역, 호 왕조 요새)

3) 문화와 자연의 가치를 담은 복합유산 (짱안 경관)

4) 인류의 역사가 담긴 기록유산

5) 지구의 역사를 알 수 있어 지질학적 중요성을 가진 지질공원

 

이처럼 유네스코에서 지정하는 세계 문화유산은 저 마다의 이유가 있고 종류가 다릅니다.

베트남에는 5건의 문화유산과 2건의 자연유산, 1건의 복합 유산을 보유해 총 8건의 세계 문화유산이 있습니다.

제가 가본 곳은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아직 저도 못가본 곳은 관련 자료와 사진으로 설명하겠습니다 :)

 

위키피디아

 


오늘은 베트남의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 1탄 하롱베이(Vịnh Hạ Long / Halong Bay)를 소개하겠습니다!!!

베트남의 하롱베이는 1994년 처음으로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롤 등재되어 지금까지도 베트남! 하면 떠오르는

관광지의 하나로 자리매김 하고 있습니다.

보통 베트남 북부에 위치한 수도 하노이를 여행할 때 당일치기나 1박 2일 코스로 많이들 방문하는 곳입니다.

저도 할머니랑 아버지, 형이 하노이에 놀러 왔을 때 당일치기로 다녀왔었는데....ㅎㅎ 이미 그때가 3번째 방문이었다는.....

 

 

하롱베이는 베트남 북부, 꽝닌 성 통킹만 북서부에 있는 만의 명칭으로, 크고 작은 기암괴석과 섬들로 이루어졌습니다.

처음 유람선이나 광광보트를 타고 하롱베이 바다로 나가게 되면 정말 많은 기암괴석과 섬을 실제로 볼 수 있죠 :)

1994년에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된 하롱베이의 하롱(下龍)은 용이 내려온 자리라는 뜻으로,

과거 베트남이 중국인지 몽골인지 하여튼 전쟁을 하던 중에 하늘에서 용이 내려와 적들에게

보석과 구슬(여의주)을 내뿜으며 침략을 막았고, 그 여의주와 보석들이 기암괴석으로 변했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아무튼 이처럼 기암괴석과 크고 작은 섬들로 이루어진 하롱베이는 하노이에서 버스로 2~3시간 정도면 가기 때문에

주로 하노이 관광객들이 투어로 찾아오는데, 내가 자연경관을 사랑한다!! 하시면 1박 2일, 아니라면 당일치기를

추천한다. 혹은 바다 위에서 하루~이틀 밤을 보낼 수 있는 대형 크루즈 선 투어도 준비되어 있다.

 

paradisecruise

 

위 사진처럼 거대한 크루즈 선의 경우 1박에 3백만 동 (한화 15만 원 정도) 정도가 필요하다.

크루즈 내부에 객실, 레스토랑이 준비되어 있고 식사도 고급스럽게 할 수 있으니... 성수기에는 더 비쌀 듯..

그래서 아직 크루즈에서 못자봤다...... 아무튼 보통은 아래 사진과 같은 작은 관광용 배를 타고 하롱베이를 투어 한다.

 

 

사진 속 적당한 크기의 보트를 타고 하롱베이를 크게 한 바퀴 돌면서 다양한 섬과 바위동굴 등을 관광하고

선상 안에서 밥도 먹을 수 있다. 각종 해산물을 푸짐하게 주기 때문에 나름 괜찮았던 것으로 기억이 난다 :)

언제나 자연이 만든 석회 동굴은 신비로운 느낌을 주기 때문에 한번 쓱 둘러보고 나오는 것을 추천한다.

 

 

자연이 만들어낸 경관은 볼 때마다 신비하고 아름다운 듯.....

하지만 하롱베이는 정말 때를 잘 맞춰가야 한다. 너무 한 여름에 가면 진짜 동굴 안인데도 하나도 안 시원하고

습기에 둘러싸인듯한 느낌을 마음껏 맛보게 된다..... 으

 

 

아무튼 아름다운 하롱베이!! 유네스코는 하롱베이를 세계 자연유산으로 선정하며 '하롱베이는 다양한 크기와 모양으로 바다에서 솟아오르는 수많은 석회암 섬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림 같이 때 묻지 않은 자연을 표현하는 자연이 조각 한 멋진 바다 경치입니다. 이 곳은 높은 수준의 자연스러움을 유지하고 있으며 인간이 사용한 오랜 역사에도 불구하고 심각하게 훼손되지 않았습니다. 웅장하게 우뚝 솟은 석회암 기둥과 동굴이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카약을 타고 바다를 한 바퀴 둘러보기도 하고, 원숭이들이 사는 섬에 가서 원숭이들 먹이도 주고 :)

아이들과 가기에도 좋고 어르신들을 모시고 가기에도 참 좋은 관광지인 하롱베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깊은 의미가 더해진 아름다운 자연 절경을 언젠가는 꼭 한번 만나보시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