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3. 26. 16:49ㆍ항공 물류 공부하기
(14) 항공화물 운임
제1절: 항광화물 운임적용 및 산울
1. 화물운임
-항공사는 IATA가 Rules & Rates에 기초를 하여 대부분의 운임을 결정하며, 각 항공사는 일부 예외 규정을 두기로 한다.
-IATA 운임조정회의체는 운항원가를 분석하여 운임과 각 종 요금을 산정하며, 아울러 화물판매나 대행하는 주체에 대한 수수료 수준을 설정한다. 한편으로 IATA는 국제항공화물운송과 관련된 규칙 제정 및 개정을 수행한다.
-상기와 같은 관련 규정을 운임 설정 및 각 국의 정부 승인 또는 신로를 조건으로 효력을 지닌다. 한국 항공법에도 정기 항공 운송사업자는 국제 항공노선 관련 국가간의 항공협정을 정하는 바에 따라 운임 및 요금을 정하여 국토해양부 장관의 인가 혹은 신고로 가늠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2. 운임 적용 원칙
가. 요율, 요금 및 그와 관련된 규정 적용은 운송장(Air Waybill) 발행 당일에 유효한 것을 적용
나. 항공화물의 요율은 공항에서 공항까지의 운송만을 위하여 설정된 것이며 기타 서비스에 대한 요금은 별도로 산정한다
다. 항공화물의 요율은 출발지 국가의 현지 통화로 설정되며, 출발지로부터 목적지까지의 한 방향으로만 적용된다.
라. 모든 화물 요율은 KG(LB당)당 요율을 적용하여 운임적용 중량을 곱하여 산출한다.
마. 운임 및 종가 요금은 함께 선불이거나 후불이어야 한다.
바. 화물 실제 운송경로와 운임산출 근거의 경로와 일치할 필요 없다.
사. IATA Tariff Coordinating Conference에서 결의하는 각 구간별 요율은 해당 정부 승인을 득한 후에 효력을 발휘할 수 있다.
아. Tariff 공시된 요율, 요금 및 관련 규정은 통보 없이 변경될 수 있다.
자. 항공사는 TACT상 어떤 오기나 생략에 대해선 책임을 지지 않는다
*TACT: The Air Cargo Tariff Manual
3. 항공운임 산출
가. 항공화물의 실제 중량과 용적 중량을 산출하여 높은 쪽을 운임 적용
1) 실제 중량에 의한 방법
-kg의 경우: 0.001kg ~ 0.5 kg 미만 : 0.5로 절상 / 0.5kg ~ 1.0kg 미만 : 1.0kg으로 절상
-LB의 경우: 1.0LB 미만 : 1.0 LB로 절상
2) 용적 중량에 의한 방법
-[최대 가로 x 최대 세로 x 최대 높이 (cm) ] / 6,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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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항공 물류 실무 (14) 항공화물 운임|작성자 HumBle Man / 항공물류실무(증보판)